공지사항

게시판 상세
[월간오디오 2023년 9월호] 쿼드 진공관 사운드의 시작과 끝이 여기에 Quad QⅡ Classic Integrated
SOVICO AV (ip:) 평점 0점   작성일 2023-11-01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48

영국의 전설 중 하나이다. 하이파이 오디오 역사의 큰 한 축을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수많은 명기들을 탄생시켰다. 지금 보아도 그 특유의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들은 각별한데, 그 당시를 생각하면 그야말로 새로운 트렌드를 탄생시켰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었다. 비교적 단순한 숫자 형식의 모델명은 지금 생각하면 굉장히 자신감 넘치는데, Ⅱ 파워 앰프나 22 프리앰프가 이들 브랜드를 설명하는 가장 멋진 모델이다. 바로 영원한 전설, 쿼드(Quad)에 대한 이야기이다.



쿼드는 이 멋진 오리지널 모델을 부활시키기 위해 기획했는데, 그 제품군들이 바로 QⅡ 시리즈이다. QⅡ 클래식을 중심으로 QⅡ 40, QⅡ 80, QⅡ 인티그레이티드, QC 24, QC 24P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순히 오리지널 부활 프로젝트가 아니라 지금 시점의 성능 업그레이드가 충실히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핵심.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인티앰프로 오리지널의 분리형 모델은 아니지만, 고전적인 디자인과 만듦새, 뛰어난 성능으로 높이 평가 받는 QⅡ 클래식 인티그레이티드(Classic Integrated)이다.



QⅡ 클래식 인티그레이티드의 디자인은 정말 매력 있다. QⅡ 시리즈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절묘하게 융합했는데, 섀시나 마감 등 한눈에도 고품질의 요소들이 쉽게 보인다. 0에서 10으로 이어지는 고전적인 볼륨 노브, 독특한 느낌과 감각의 입력 실렉터, 이제는 잘 볼 수 없는 테이프 모니터 버튼 등 현대적으로 잘 해석한 쿼드의 디자인 감각이 돋보인다. 가로는 대략 31cm로 특유의 미니멀한 레이아웃이 잘 살아 있는데, 또 깊이는 38cm로 제법 깊게 설계되어 있다.



메인 출력관은 KT66. 그렇다. 그 고전 명기 쿼드 Ⅱ 모노블록의 메인 출력관이 그대로 이어졌다. 특유의 중후하고 풍성한 사운드가 멋지게 재현되는데, 거기에 사운드 업그레이드가 대폭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퓨어 클래스A 구동이며, KT66 푸시풀의 25W 출력을 담아내는 제품이다. 12AX7과 6922EH가 초단 및 드라이브단을 담당한다. 참고로 설계는 거장 팀 드 파라비치니의 작품. 아날로그 입력은 대략 RCA 3계통이며, 테이프 입·출력을 담아내고 있다. 여기에 강력한 MC/MM 포노단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쪽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높으니 아날로그를 운영한다면 활용도 높은 무기를 하나 더 얻은 셈이다.



사운드는 막연한 옛 고전적인 빈티지 사운드가 아닌, 현대의 쿼드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구동력과 세밀함을 멋지게 보여준다. 25W의 출력이지만, 요즘 인기 있는 대부분의 스피커들을 충분히 구동해내며, 특유의 음색과 음질은 음악을 몇 배나 고급스럽게 변화시킨다. 특히 쿼드 특유의 부드러움과 질감은 정말 매력적인데, 왜 많은 사람들이 이 쿼드의 음색에 빠지는지 쉽게 이해하게 만든다. 쿼드 진공관 사운드의 시작과 끝, QⅡ 클래식 인티그레이티드(Classic Integrated)를 요약하는 핵심 문장이다.



가격 650만원   사용 진공관 KT66×4, 12AX7×4, 6922EH×2   실효 출력 25W(8Ω)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1   테이프 입·출력 지원   주파수 응답 20Hz-20kHz(+0dB/-1dB)   입력 감도 275mV, 2mV(MM), 200㎶(MC)   THD 0.06%   험 & 노이즈 -98dB 이상   크로스토크 75dB 이상   전압 게인 34dB   크기(WHD) 31×20×38cm


출처 : 월간 오디오(http://www.audioht.co.kr)


첨부파일 1.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